앨런 웨이크 정리

1. 어둠은 누가 만들어 냈나.

- 어둠은 토마스 제인이 만들어 냈다. 주술적 힘을 가진 호수는 작품을 현실로 만들어 주지만 모든 작품을 항상 현실로 만들어 주는것은 아니고 그 작품이 매우 완성도가 높아야만 한다. 토마스 제인이 시를 써서 "바바라가 살아났다, 끗" 이런다고 현실이 되는것은 아닌 것이다. 작품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 그러니까 살아 있는 작품이 되기 위해서 기승전결이 필요했고 이에 맞는 위기와 고난, 결말이 필요했다. 토마스는 이 위기와 고난 부분을 채워 줄 무언가를 탄생시키게 되는데 그게 어둠의 존재이다. 물론 결말은 바바라의 부활이다.

 

2. 토마스는 왜 이상한 모양으로 출현하는가.

- 토마스는 결국 자신이 쓴 시의 내용이 이상한 방향으로 전개 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고 바바라가 자신이 알던 바바라가 아니고 자신이 창조한 어둠이라는 것도 깨달았다. 결국 토마스는 자기의 작품으로부터 도망치는 대신에 자신이 책임을 지기로 결정하고, 잠수복을 입고 바바라를 붙들어 맨 채 호수 바닥으로 가라 앉기로 한다. 논개처럼... 하지만 바바라는 탈출 할 수 있었고, 불쌍한 토마스만 바닥에 가라 앉아 있는 것이다. 앨런이 이 토마스를 작품으로 되살려 낸것이다. 토마스의 의지가 강해서인지 토마스는 어둠에 지배되지 않았다.

 

3. 앨런이 기억을 잃은 7일간 무엇을 하고 있었나.

- 앨런은 바바라의 꾐에 넘어가서 새라를 탈출시킬 작품을 쓰게 되는데, 역시 완성도가 높은 작품을 위해서 위기와 고난, 결말이 필요했고, 앨런이 작품을 행복한 결말로 자꾸 이끌려고 해도 바바라가 앨런의 작품을 위기와 고난을 더욱 강조하도록 '편집'을 함으로써 앨런의 작품은 점점 더 우울한 방향으로 전개가 된다. 그나마 정신이 조금은 남아 있을 때 앨런은 작품 속에 "앨런이 어둠의 세계로부터 탈출을 한다." 라는 구문을 작품에 써 넣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작품의 완성도가 낮아지게 되어서 "앨런이 어둠의 세계로부터 탈출을 할 수 있도록 토마스 제인이 도와준다" 정도로 수정을 하게 되면서 토마스 제인이 현실에 나타나게 된다. 앨런은 결국 남아 있는 정신을 모두 소진해 버리고 바바라의 의도대로 자신을 위험하게 하는 방향으로 글을 쓰게 되는데, 이것이 앨런이 탈출을 하고 나서도 어둠에게 개고생하는 이유이다. 나중에 앨런은 자신이 쓴 마지막으로 쓴 글까지 진행하고 나서야 바바라에게 반격을 할 수 있었다.

 

4. 호수의 비밀

- 호수는 영감을 가진 작가가 쓴 완성도 높은 소설을 현실화 시키는 힘을 가지고 있다. 호수가 소설의 세계관을 현실화 시키는것은 아니고 소설에 있는 사건을 현실화 시킨다. 이렇게 보면 호수가 모든 사람들의 운명을 결정짓는것처럼 보이는데, 꼭 그런것은 아니다. 앨런은 바바라가 탐을 낼 정도의 작품 능력을 가지고 있는데, 앨런이 사람들의 성격을 분석하고 그에 맞는 행동을 예측하여 소설을 쓴 것인데 그것이 대부분 들어 맞는 것이다. 즉 새런을 납치했다고 속이고 주인공을 골려 먹는 그 범인도 그렇게 하기로 운명지어진 것이 아니라 앨런이 이 상황을 예측하여 소설에 썼다는것이 맞을 것이다.

 

5. 앨런은 왜 산장을 탈출하지 못했나.

- 어둠은 토마스의 시에서 태어난 만큼 어둠을 없애도록 시를 완성했어야 했다. 하지만 바바라의 방해로 완성도 있는 시를 쓰지 못했고 때문에 어둠이 사라지지는 못했다. 때문에 완성도 낮은 자신의 글을 완성해 줄 누군가를 기다리며 자신이 자신의 시를 신시아 위버를 통해서 숨겨 놓도록 했다. 앨런 또한 작품에서 더 많은 어둠을 불러 냈으므로 소설을 계속 써서 행복한 결말을 내야 했기에, 소설을 완성시킬 때까지 스스로 어둠에 남아 있기로 한 것이다.

 

6. DLC의 내용은.

- 아내 새라를 탈출시키는데 간신히 성공을 했으나, 마땅히 다음 작품을 이어 갈 수 없었다. 앨런이 이 마을에 온 것도 소설 쓰는게 힘들어서 온 거였으니... 결국 자포자기 하는 마음이 커져서 '차라리 걍 죽어버리자'라는 생각이 점점 더 커지게 되고 '그래도 살아야 겠어' 라는 마음은 점점 더 자포자기 생각에 밀려 정신의 심연으로 가라앉게 된다. 앨런에 대한 희망을 버릴 수 없었던 토마스가 어떻게든 앨런 한 번 살려 보겠다고 앨런의 정신속으로까지 침투하여 결국 앨런이 제 정신을 찾게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