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트 앤 매직 (Might and Magic) 1 - 주문 리스트

마법을 쓰는 방법은 캐릭터 선택한 다음에 (1~6 중 하나를 누르면 캐릭터 선택창이 열린다)
Level 을 쓴 다음에
Number 를 적어넣으면 마법이 발동된다.
그런데 마법 리스트는? 몇 레벨에 몇번 마법이 어떤 마법인줄 알고?

"마법 리스트는 게임 메뉴얼에 동봉되어 있습니다."

썅.. 어쩌라구 이제와서 단종된 게임 메뉴얼을 어디서 찾는단 말야..

소서러랑 클레릭 포기하고 할까 하다가 오기가 생겼다.

해외 사이트를 뒤지고 뒤지고 뒤지고 뒤져 다니다가
앤드류란 사람이 학교 숙제용으로 만든것 같은 홈페이지에서 발견했다.

복받아라 앤드류

schultza@earthlink.net
http://www.geocities.com/SoHo/Exhibit/2762/games/games.htm
http://home.student.uva.nl/michael.saltzherr/index.html

마법 주문은 사제계열과 마법계열로 나눈다.

사제계열은 팔라딘과 사제가 마법계열은 궁수와 소서러가 쓴다. 라고 되어 있는데 실제로 해 보니까
궁수는 마법을 못 쓰더라...

사제계열 주문

   1  2  3  4  5  6  7  8
 1 Level 기상 축복 눈멀기 응급처치  빛 효과적인 치료 공포로부터 보호 턴 언데드
 2 상처 치료 영웅심 고통 냉기로부터 보호 열기로부터 보호 독으로부터 보호 침묵 억압
 3 음식 만들기 눈멀기 치료 마비 치료 강한 빛 불꽃 생성 서리 생성 퀘스트 제거 물위 걷기
 4 질병치료 해독 산으로부터 보호 감전으로부터 보호 성향 회복 번개 소환 슈퍼 영웅심 지상
 5 죽음의 벌떼 마법 해제 마비 비정상 회복 에너지 회복      
 6 달빛 회생 회춘 석화 해제 타운 포탈      
 7 성스런 조정 홀리워드 원소 보호 부활 햇빛      

소서러 계열

   1  2  3  4  5  6  7  8
 1 Level 기상 마법감지 에너지 폭발 불꽃 화살 피부 강화 위치 수면
 2 전기 화살 최면 몬스터 확인 점프 부양 가속 겁주기
 3 화염구 비행 투명화 번개 화살 방 만들기 감속 약화 거미줄
 4 산성화살 냉기 빔 약한 마음 냉동 수호견 정신 보호 방패 시간 왜곡
 5 산성 비 마법 해제 죽음의 손가락 피난처 공간이동      
 6 춤추는 칼 분해 공허 마법으로부터 보호 아이템 충전      
 7 우주 주문 복제 유성우 강화 방패 플라즈마 빛      



 

- Cleric 주문

1 Level

1. 이름 : 기상
   비용 : 1
   타입 : 전투
   대상 : 자고 있는 아군 멤버
   설명 : 자고 있는 아군 파티를 깨운다. 크리티컬 발생 가능

2. 이름 : 축복
   비용 : 1
   타입 : 전투
   대상 : 파티 전원
   설명 : 전투중에 전투캐릭터 명중률을 높인다.

3. 이름 : 눈멀기
   비용 : 1
   타입 : 전투
   대상 : 몬스터 한 마리
   설명 : 몬스터 한 마리를 전투중에 눈이 멀게 만든다. 이 마법에 걸린 몬스터는
          다른 감각에 의지해서 싸운다.

4. 이름 : 응급처치
   비용 : 1
   타입 : 아무때나
   대상 : 아군 한 명
   설명 : 작은 상처치료 8hp를 회복한다.

5. 이름 : 빛
   비용 : 1
   타입 : 비전투
   대상 : 파티 전원
   설명 : 광원을 생성하여 어둠을 밝힌다. 여러번 시전하면 여러개 생긴다.

6. 이름 : 효과적인 치료
   비용 : 1 sp * Level + 1 gem
   타입 : 아무때나
   대상 : 멤버 한 명
   설명 : 시전자 레벨당 1-10 만큼 hp회복

7. 이름 : 공포로부터 보호
   비용 : 1
   타입 : 아무때나
   대상 : 파티 전원
   설명 : 공포에 저항할 확률을 높여준다. 확률은 시전자 레벨에 따라 높아짐.
          지속시간은 하루

8. 이름 : 턴 언데드
   비용 : 1
   타입 : 전투
   대상 : 모든 언데드 몬스터
   설명 : 언데드 몬스터 일부 혹은 전부를 없앤다. 시전자 레벨과 몬스터
          레벨로 확률이 결정됨

2 Level

1. 이름 : 상처 치료
   비용 : 2
   타입 : 아무때나
   대상 : 멤버 한 명
   설명 : 심각한 상처를 치료한다. HP 15회복

2. 이름 : 영웅심
   비용 : 2 sp + 1 gem
   타입 : 전투
   대상 : 시전자와 성향이 같은 아군 한 명
   설명 : 최대 HP가 6 증가하고 레벨이 2 증가한다. 전투 중에만 지속한다.

3. 이름 : 고통
   비용 : 2
   타입 : 전투
   대상 : 언데드가 아닌 몬스터 한 마리
   설명 : 몬스터에게 고통을 준다. 2-12 데미지. 고통을 모르는 몬스터에게는 소용업음

4. 이름 : 냉기로부터 보호
   비용 : 2
   타입 : 아무때나
   대상 : 파티 전체
   설명 : 파티 전체의 냉기 저항력을 높여준다. 위력은 시전자의 레벨에 따라서. 하루 지속됨

5. 이름 : 열기로부터 보호
   비용 : 2
   타입 : 아무때나
   대상 : 파티 전체
   설명 : 파티 전체의 열기 저항력을 높여준다. 위력은 시전자의 레벨에 따라서. 하루 지속됨

6. 이름 : 독으로부터 보호
   비용 : 2
   타입 : 아무때나
   대상 : 파티 전체
   설명 : 파티 전체의 독 저항력을 높여준다. 위력은 시전자의 레벨에 따라서. 하루 지속됨

7. 이름 : 침묵
   비용 : 2 sp
   타입 : 전투
   대상 : 몬스터 한 마리
   설명 : 몬스터가 주문을 못 쓰게 만든다.

8. 이름 : 억압
   비용 : 2 sp
   타입 : 전투
   대상 : 몬스터 한 마리
   설명 : 몬스터를 억압해서 공격을 못하게 한다.

Level 3

1. 이름 : 음식 만들기
   비용 : 3sp + 1 gem
   타입 : 비전투
   대상 : 시전자
   설명 : 음식 6일치를 만든다.

2. 이름 : 눈멀기 치료
   비용 : 3
   타입 : 아무때나
   대상 : 멤버 한 명
   설명 : 눈멀기 주문에 걸린 멤버 한 명을 즉시 치료

3. 이름 : 마비 치료
   비용 : 3
   타입 : 아무때나
   대상 : 멤버 한 명
   설명 : 마비에 걸린 멤버 한 명을 즉시 치료

4. 이름 : 강한 빛
   비용 : 3
   타입 : 비전투
   대상 : 파티 전체
   설명 : 광원 20개를 만든다.

5. 이름 : 불꽃 생성
   비용 : 3sp
   타입 : 전투
   대상 : 몬스터 한 마리
   설명 : 몬스터 한 마리에 화염으로 공격하여 3-18 데미지를 준다. 불에 면역된
          몬스터에게는 소용없다.

6. 이름 : 서리 생성
   비용 : 3sp
   타입 : 전투
   대상 : 몬스터 한 마리
   설명 : 몬스터 한 마리에 서리로 공격하여 3-18 데미지를 준다. 냉기에 면역된
          몬스터에게는 소용없다.

7. 이름 : 퀘스트 제거
   비용 : 3sp
   타입 : 비전투
   대상 : 파티 전체
   설명 : 파티에 부여된 퀘스트 하나를 제거한다.

8. 이름 : 물위 걷기
   비용 : 3sp + 1gem
   타입 : 비전투
   대상 : 모든 파티
   설명 : 날으는 모래를 만들어서 파티가 그 위에 서 있게 만든다. 하루 지속됨

4 Level

1. 이름 : 질병치료
   비용 : 4sp
   타입 : 비전투
   대상 : 멤버 한 명
   설명 : 질병을 치료하고 hp을 만땅으로 만든다.

2. 이름 : 해독
   비용 : 4sp
   타입 : 비전투
   대상 : 멤버 한 명
   설명 : 독을 중화한다.

3. 이름 : 산으로부터 보호
   비용 : 4sp
   타입 : 아무때나
   대상 : 파티 전원
   설명 : 산성 공격 저항력을 높여줌 하루 지속됨

4. 이름 : 감전으로부터 보호
   비용 : 4sp
   타입 : 아무때나
   대상 : 파티 전원
   설명 : 감전 저항력을 높여줌 하루 지속됨

5. 이름 : 성향 회복
   비용 : 4sp + 2gem
   타입 : 비전투
   대상 : 멤버 한 명
   설명 : 파티원 성향이 바뀔 경우 파티원 성향을 회복한다.

6. 이름 : 번개 소환
   비용 : 4sp
   타입 : 전투, 실외
   대상 : 근접 몬스터를 제외하고 최대 3마리까지
   설명 : 번개를 때려서 4-32 대미지를 입힘

7. 이름 : 슈퍼 영웅심
   비용 : 4sp + 2gem
   타입 : 전투
   대상 : 멤버 한 명
   설명 : 최대 체력이 10만큼 증가하고 레벨이 3 증가한다.

8. 이름 : 지상
   비용 : 4sp + 2gem
   타입 : 비전투
   대상 : 파티 전원
   설명 : 파티 전원을 지하에서 지상으로 순간이동 시킨다.

5 Level

1. 이름 : 죽음의 벌떼
   비용 : 5
   타입 : 전투, 실외
   대상 : 몬스터 전원
   설명 : 몬스터에게 죽음의 벌떼를 보내서 각각 2-20 데미지를 준다.

2. 이름 : 마법 해제
   비용 : 5
   타입 : 아무때나
   대상 : 파티 전원과 몬스터 전원
   설명 : 아군과 적군 모두의 마법 효과를 무효화한다.

3. 이름 : 마비
   비용 : 5
   타입 : 전투
   대상 : 근접 몬스터 모두
   설명 : 몬스터를 못 움직이게 만들어 공격을 못하게 한다.

4. 이름 : 비정상 회복
   비용 : 5 + 3Gem
   타입 : 아무때나
   대상 : 멤버 한 명
   설명 : 죽음, 석화, 소멸을 제외한 나머지 상태를 회복한다.

5. 이름 : 에너지 회복
   비용 : 5sp + 3gem
   타입 : 아무때나
   대상 : 멤버 한 명
   설명 : 1~5 레벨을 회복하여 정상 레벨로 만든다.

6 Level

1. 이름 : 달빛
   비용 : 6sp + 4gem
   타입 : 전투, 실외
   대상 : 파티 전원과 몬스터 전부
   설명 : 파티 전원의 최대 체력이 3-30 증가하고 몬스터 체력이 3-30 감소

2. 이름 : 회생
   비용 : 6sp + 4gem
   타입 : 아무때나
   대상 : 멤버 한 명
   설명 : 멤버 한 명을 죽음에서 살려 놓는다. 실패 할 확률과 죽은 멤버를
          소멸 시킬 수도 있다.

3. 이름 : 회춘
   비용 : 6sp + 4gem
   타입 : 비전투
   대상 : 멤버 한 명
   설명 : 1-10 년을 젊어지게 하여 원래 나이로 회복하고 나이에 맞는 능력
          을 회복한다. 반작용이 일어날 확률이 있음

4. 이름 : 석화 해제
   비용 : 6sp + 4gem
   타입 : 아무떼나
   대상 : 파티 한 명
   설명 : 석화 상태를 해제한다.

5. 이름 : 타운 포탈
   비용 : 6sp + 4gem
   타입 : 비전투
   대상 : 파티 전원
   설명 : 아무 마을이나 갈 수 있는 포탈을 연다.

7 Level

1. 이름 : 성스런 조정
   비용 : 7sp + 10gem
   타입 : 전투
   대상 : 파티 전원
   설명 : 초자연적인 힘의 중재로 파티 전원의 HP를 회복
          소멸을 제외한 상태 이상을 회복한다.

2. 이름 : 홀리워드
   비용 : 7sp + 5gem
   타입 : 전투
   대상 : 모든 언데드 몬스터
   설명 : 모든 언데드 몬스터를 제거한다.

3. 이름 : 원소 보호
   비용 : 7sp + 5gem
   타입 : 아무때나
   대상 : 파티 전원
   설명 : 파티 전원의 냉기 열기 독 산 전기 공포 저항력을 증가시킨다.

4. 이름 : 부활
   비용 : 7sp + 5gem
   타입 : 비전투
   대상 : 멤버 한 명
   설명 : 멤버 한 명을 소멸 상태에서 부활 시킨다. 부활된 맴버는 10살을
          먹고 endurace가 1 감소한다. 실패할 확률도 있다.

5. 이름 : 햇빛
   비용 : 7sp + 5gem
   타입 : 전투, 야외
   대상 : 몬스터 하나
   설명 : 몬스터에게 죽음의 햇빛을 발사하여 50-100 데미지를 입힌다.


-소서러 마법

1 Level

1. 이름 : 기상
   비용 : 1
   타입 : 전투
   대상 : 자고 있는 아군 멤버
   설명 : 자고 있는 아군 파티를 깨운다. 크리티컬 발생 가능

2. 이름 : 마법감지
   비용 : 1
   타입 : 비전투
   대상 : 파티 전원
   설명 : 전투중에 전투캐릭터 명중률을 높인다.

3. 이름 : 에너지 폭발
   비용 : 레벨당 1sp + 1Gem
   타입 : 전투
   대상 : 몬스터 한 마리
   설명 : 순수한 에너지를 발사하여 레벨당 1-4 데미지를 준다.

4. 이름 : 불꽃 화살
   비용 : 1
   타입 : 전투
   대상 : 몬스터 한 마리
   설명 : 몬스터에게 불타는 화살을 발사하여 1-6 데미지를 준다.
          열기 면역 몬스터에는 소용 없음

5. 이름 : 피부 강화
   비용 : 1
   타입 : 아무때나
   대상 : 파티 전원
   설명 : 파티의 피부를 단단하게 하여 몬스터 공격에 데미지를 덜 받는다.

6. 이름 : 빛
   비용 : 1
   타입 : 비전투
   대상 : 파티 전원
   설명 : 광원을 생성하여 어둠을 밝힌다. 여러번 시전하면 여러개 생긴다.

7. 이름 : 위치
   비용 : 1
   타입 : 비전투
   대상 : 파티 전원
   설명 : 파티원의 위치를 열려준다. 마법으로 순간이동 되거나 길을 잃을경우
          매우 유효함.

8. 이름 : 수면
   비용 : 1
   타입 : 전투
   대상 : 몬스터 한 마리
   설명 : 몬스터 한 마리를 깊은 잠에 빠지게 하여 전투를 못하게 함

2 Level

1. 이름 : 전기 화살
   비용 : 2
   타입 : 전투
   대상 : 몬스터 한 마리
   설명 : 전기 화살을 발사하여 2-12 데미지를 준다. 전기 면역 몬스터일
          경우 소용없음

2. 이름 : 최면
   비용 : 2 sp
   타입 : 전투
   대상 : 몬스터 한 마리
   설명 : 몬스터를 유혹하여 공격하지 못하게 함

3. 이름 : 몬스터 확인
   비용 : 2 + 1gem
   타입 : 전투
   대상 : 몬스터 한 마리
   설명 : 전투중 몬스터 특성을 보여줌

4. 이름 : 점프
   비용 : 2
   타입 : 비전투
   대상 : 파티 전체
   설명 : 파티원에게 두칸을 뛸 수 있는 엄청난 힘을 준다. 다만 진로에
          마법 장벽이 없어야 함

5. 이름 : 부양
   비용 : 2
   타입 : 비전투
   대상 : 파티 전체
   설명 : 하루동안 땅에서 뜨게 하여 위험을 회피한다.

6. 이름 : 힘
   비용 : 2
   타입 : 전투
   대상 : 멤버 한 명
   설명 : 전투동안 힘을 1-4 포인트 증가시킨다.

7. 이름 : 가속
   비용 : 2 sp
   타입 : 전투
   대상 : 멤버 한 명
   설명 : 전투동안 속도를 1-4포인트 증가시킨다.

8. 이름 : 겁주기
   비용 : 2 sp
   타입 : 전투
   대상 : 몬스터 한 마리
   설명 : 몬스터 한 마리에게 겁을 주어 명중률을 낮춘다.

Level 3

1. 이름 : 화염구
   비용 : 레벨당 1sp + 1gem
   타입 : 전투
   대상 : 근접 몬스터를 제외한 1-5 몬스터
   설명 : 죽음의 화염구를 몬스터 중앙에 굴려서 시전자 레벨당 1-6
          데미지를 각각 몬스터에게 입힌다.

2. 이름 : 비행
   비용 : 3
   타입 : 비전투, 야외
   대상 : 파티 전원
   설명 : 마법의 힘으로 모든 파티가 날아다니게 한다.

3. 이름 : 투명화
   비용 : 3sp + 1gem
   타입 : 전투
   대상 : 파티 전원
   설명 : 투명 망토를 둘러서 몬스터의 명중률을 매우 낮춘다.

4. 이름 : 번개 화살
   비용 : 레벨당 1sp + 1gem
   타입 : 전투
   대상 : 1-3 몬스터
   설명 : 마법 번개 화살을 발사하여 시전자 레벨당 1-6 데미지를 각각
          몬스터에게 입힌다.

5. 이름 : 방 만들기
   비용 : 3sp
   타입 : 전투
   대상 : 파티 전원
   설명 : 좁은 복도나 장소를 확장시켜 다섯명까지 근접공격에 참가시킨다.

6. 이름 : 감속
   비용 : 3sp
   타입 : 전투
   대상 : 몬스터 전부
   설명 : 몬스터 발치에 보이지 않는 장벽을 만들어 스피드를 반으로 줄여
          버린다.

7. 이름 : 약화
   비용 : 3sp + 1gem
   타입 : 전투
   대상 : 몬스터 전부
   설명 : 몬스터의 힘을 약화시켜 HP를 2 감소 시키고 방어력을 1 감소시킴

8. 이름 : 거미질
   비용 : 3sp
   타입 : 전투
   대상 : 근접 몬스터를 제외한 1-5 몬스터
   설명 : 거미줄을 펼쳐서 전투에 참가하거나 도망가지 못하게 한다.

4 Level

1. 이름 : 산성화살
   비용 : 4sp
   타입 : 전투
   대상 : 몬스터 한 마리
   설명 : 몬스터에게 산성 화살을 발사하여 3-30 데미지를 준다. 산성에
          면역되어 있으면 소용없다.

2. 이름 : 냉기 빔
   비용 : 4sp
   타입 : 전투
   대상 : 몬스터 한 마리
   설명 : 냉기빔을 몬스터 심장을 관통시켜 4-40 데미지를 준다. 냉기
          면역이면 소용없다.

3. 이름 : 약한 마음
   비용 : 4sp + 2gem
   타입 : 전투
   대상 : 몬스터 한 마리
   설명 : 몬스터 기억을 지워서 특수 능력을 못쓰게 만든다.

4. 이름 : 냉동
   비용 : 4sp
   타입 : 전투
   대상 : 몬스터 한 마리
   설명 : 전투동안 몸을 못 움직이게 만든다. 몬스터는 이 주문에 저항할 수
          있다.

5. 이름 : 수호견
   비용 : 4sp
   타입 : 비전투
   대상 : 파티 전원
   설명 : 초자연적인 수호견을 두어 기습을 방지한다.

6. 이름 : 정신 보호
   비용 : 4sp + 2gem
   타입 : 아무때나
   대상 : 파티 전원
   설명 : 모든 파티원에게 정신 혼란 마법으로부터 면역되게 한다.

7. 이름 : 방패
   비용 : 4sp + 2gem
   타입 : 전투
   대상 : 파티 전원
   설명 : 파티 주위로 보이지 않는 방패를 만들어 발사 무기를 막아낸다.

8. 이름 : 시간 왜곡
   비용 : 4sp + 2gem
   타입 : 전투
   대상 : 파티 전원
   설명 : 시간의 틈을 만들어 안전에게 후퇴하게 한다.

5 Level

1. 이름 : 산성 비
   비용 : 5
   타입 : 전투, 실외
   대상 : 근접 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 전부
   설명 : 산성 비를 뿌려서 각각 몬스터에게 5-50 데미지를 입힘

2. 이름 : 마법 해제
   비용 : 5
   타입 : 아무때나
   대상 : 파티 전원과 몬스터 전원
   설명 : 아군과 적군 모두의 마법 효과를 무효화한다.

3. 이름 : 죽음의 손가락
   비용 : 5 + 3gem
   타입 : 전투
   대상 : 언데드를 제외한 몬스터 하나
   설명 : 고대 죽은 마법사들의 힘을 채널을 열어서 마법사가 가르키는
          몬스터를 죽인다.

4. 이름 : 피난처
   비용 : 5 + 3Gem
   타입 : 비전투
   대상 : 파티 전원
   설명 : 하루동안 적과의 조우 없이 쉰다.

5. 이름 : 공간이동
   비용 : 5sp + 3gem
   타입 : 비전투
   대상 : 파티 전원
   설명 : 최대 9칸까지 순간이동한다.

6 Level

1. 이름 : 춤추는 칼
   비용 : 6sp + 4gem
   타입 : 전투
   대상 : 몬스터 전부
   설명 : 빛과 같은 속도로 움직이는 칼을 소환하여 몬스터 각각에게 1-30
          데미지를 준다. 칼은 피할수도 공격할수도 없다.

2. 이름 : 분해
   비용 : 6sp + 4gem
   타입 : 전투
   대상 : 몬스터 한 마리
   설명 : 몬스터 한 마리를 가루로 분해한다.

3. 이름 : 공허
   비용 : 6sp + 4gem
   타입 : 비전투
   대상 : 파티 전원
   설명 : 파티 전원을 분자로 만들어 마법 장벽을 통과한다.

4. 이름 : 마법으로부터 보호
   비용 : 6sp + 4gem
   타입 : 아무때나
   대상 : 파티 전원
   설명 : 마법 저항력을 증가시킨다.

5. 이름 : 아이템 충전
   비용 : 6sp + 4gem
   타입 : 비전투
   대상 : 시전자
   설명 : 마법 사용횟수가 하나라도 남아 있는 아이템을 1-4 충전시킨다.
          아이템을 부술 확률도 있다.

7 Level

1. 이름 : 우주 주문
   비용 : 7sp + 5gem
   타입 : 비전투
   대상 : 파티 전원
   설명 : 파티를 우주 공간으로 이동시킨다. 이곳은 매우 위험하고 예측
          불가능한 곳이지만, 도착하기도 어렵다.

2. 이름 : 복제
   비용 : 7sp + 100gem
   타입 : 비전투
   대상 : 시전자
   설명 : 배낭에 있는 물건 하나를 복사한다. 실패할 경우 원래 아이템을
          파괴시킨다.

3. 이름 : 유성우
   비용 : 7sp + 5gem
   타입 : 전투, 야외
   대상 : 몬스터 전부
   설명 : 유성으로 몬스터를 불태워버린다. 각 몬스터당 1-120 데미지

4. 이름 : 강화 방패
   비용 : 7sp + 5gem
   타입 : 전투
   대상 : 파티 전원
   설명 : 파티가 받는 모든 피해를 반으로 줄인다.

5. 이름 : 플라즈마 빛
   비용 : 7sp + 5gem
   타입 : 전투
   대상 : 몬스터 전부
   설명 : 매우 강하고 끔찍한 주문으로 적들의 상태를 이상 상태로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