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트 앤 매직 (Might and Magic) 2 - 미들게이트(Middlegate)

2편에서는 시작마을이 미들게이트이다.
캐릭터 생성화면에서 캐릭터를 생성하거나 기존에 있는 캐릭터를 이용할 경우 이 마을에서 시작이 된다.

파티 멤버는 나이트-나이트-클레릭-아쳐-도둑-소서러 로 했는데, 2편부터는 소서러도 사용할 수 있는 블로건(독침?)이 등장하기 클레릭을 제외한 모든 클레스가 원거리 공격을 할 수 있다. 1편에서 구성했던 파티에서 공방이 어중간했던 팔라딘을 빼고 나이트를 추가하였다.

여관 문을 나서자마자 코락의 유령이 개발자가 할 수 있는 환영인사를 하면서 반겨온다. "게이머가 이 게임을 끝낼 수 있을지는 시간만이 말해준다..." ... 건방진것...

1편과는 달리 2편부터 파티에게 기본 무기와 약간의 돈을 주기 때문에 바로 상점으로 달려가 무기를 살 수 있다. 모통 근접 전투는 1, 2, 3 번에게 일어나므로, 나이트 둘과 원거리 무기를 사용할 수 없는 클레릭을 1, 2, 3에 위치시키고 나머지 아쳐, 도둑, 소서러를 4,5,6,에 위치 시키면 전투시 모든 멤버가 다 공격에 참여 할 수 있다. 게다가 클레릭은 마법 캐릭터임에도 왠만한 갑옷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전열에 위치 시켜도 별 무리가 없다.
 그리고 도둑에게는 도둑스킬을 높여주는 아이템인 락픽세트를 장착시키자. 락픽세트는 사용(Use)품이 아니라 장비품이니까 괜히 백팩에 넣어만 놓고 다니지는 말도록!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을 지도

이 마을에서 퀘스트는 1번 지역에서 시작을 한다. 따라서 어느정도 정비를 했으면, 지도에 보이는 1번 지역으로 가자.
 왠 마법사 하나가 술잔을 잃어버렸다면서 찾아달라고 난리다. 지금 레벨로는 퀘스트를 진행하기 힘들기 때문에 일단 레벨부터 올려 놓아야 한다.
 레벨을 올리기 좋은 장소는 퀘스트를 받은 1번 장소 안에 있는 문을 열고 들어가는 쪽방이다.
 이번 작품에서도 파티가 문따기에 실패하면 멤버 모두 데미지를 입게 되는데  만약 파티 중 한 명이라도 쓰러진 상태에서 문따기 실패하면 쓰러진 파티원이 죽게(Dead) 되므로 꼭 정신 차리게 해 놓고 문을 따야 한다. 문을 따는데 성공했으면, 치료를 하거나 하루정도 쉰 다음에 들어가자.
 안쪽에는 스켈레톤들이 일행들을 기다리고 있다. 크게 어렵지는 않는 상대이지만 의외로 경험을 많이 준다. 특히 클레릭의 턴 언데드 마법 (c 1-7)을 쓰면 매우 유리한 상황을 만들 수 있다. 턴 언데드는 전투에서 한 번만 쓸 수 있으므로 여러번 써서 마나를 소비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다만 턴 언데드 마법을 쓸 경우 파티가 열어 놓았던 문이 다시 잠긴다. 그리고 여관으로 들어갔다가 나오면 스켈레톤이 리젠되어 있을것이다.
 이 방식을 써서 어느정도 경험이 쌓이면 training 센터로 가서 레벨도 올리고 skill 3 지역으로 가서 지도작성 스킬도 사 놓자. PC판은 지도제작스킬(Cartograph)이 없다면 오토맵을 사용 할 수 없다.

 그리고 이 게임의 버그인지 시스템인지 잘 모르겠는데, 'M'을 눌러서 지도를 보는것이나 소서러의 위치주문(S 1-6)을 사용하는 것이나 기능이 같다. 다만 위치주문을 쓸 경우 소서러의 마나가 소모될 뿐이다. 따라서 위치주문은 봉인해 두고 M키를 활용하자.

여관을 나와서 여관의 동쪽 벽 근처에 사당이 있는데, 방문하면 마법사의 눈 마법을 부여해준다. 그러면 오른쪽 상단 미니맵에 현재 지도가 표시가 된다.

 술집(Tarven)에는 음식과 소문, 그리고 특별한 먹거리를 파는데, 이 게임에 등장하는 종족들을 적당히 요리한 음식이다. 재밌는것은 그 요리를 먹으면 재료로 들어간 종족들의 적대치가 매우 높아져서 그 종족에게 공격을 받는다. 미들게이트에서는 드래곤 스테이크도 파는데 이걸 사 먹으면 나중에 드래곤의 습격을 받게 된다. (-_-;;)

 skill 1 과 skill 2는 2000gold 정도의 비싼 스킬인데, 이 스킬을 배워두면 마을 밖 산과 숲속을 지나다니게 해 준다고 한다...
 BD는 기억에서 스킬을 지워주는 서비스를 하는 곳이다.
 Arena는 격투장인데 Shop 에서 티켓을 사야 경기를 할 수 있다. 첫번째 마을이니만큼 어렵지도 않고, 앞서 설명했던 스켈레톤 잡기만큼 경험을 많이 주지도 않아 별 도움이 안된다.

소서러의 추가 마법은 Guild에서 살 수 있는데 길드에서 마법을 사기 위해서는 멤버쉽 카드를 구입해야한다. 반면 클레릭은 사원(Temple)에서 가입절차 없이 바로 마법을 구입할 수 있다.

스켈레톤 잡기를 해서 파티 레벨이 3레벨로 올랐다면 슬슬 퀘스트를 진행 해 볼 시간이다. 주점 (Tarven)에 가서 술 마시며 소문을 듣다보면 늙은 마법사가 요구하는 잔 (Goblet)은 지하 던전에 있다는 사실과 지하던전 (0, 7)지점에 있다는 사실까지 들을 수 있다. 지하던전을 가려면 마을 지도의 남족에 있는 계단 (stair)을 통해서 갈 수 있다.
던전 지도

던전 지도

지하 던전은 독수리의 눈 마법으로는 미니맵을 볼 수 없고 마법사의 눈을 통해서만 볼 수 있다. 때문에 여관 옆에 있는 사당에서 마법사의 눈 주문을 부여받아 놓으면 편하다.
 지하던전은 깜깜하기 때문에 횃불을 가져오거나 조명 주문(C 1-5)을 써서 불을 밝히며 진행해야 한다. 슈퍼패미콤 버전에서는 조명 주문 없이 바로 이동이 가능하다. 게다가 지도역시 다 완성되어 있다.
 2번 지역에 잔이 있는데, 퀘스트와 연관된 곳이라 가는 길에 몹들이 좀 많다. 점프 마법 (S 2-4)을 이용하면 인카운트를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지만, 경험치와 아이템을 위해 다 잡는것을 권한다. 이 던전에서 괜찮은 아이템이 제법 나오기 때문이다.
 1번 지역에 블러드 서커(Blood sucker)가 있는데 대략 50마리쯤 된다. 이 몹의 HP는 1밖에 안되기 때문에 도전해 보길 추천한다. 한 마리당 60xp의 경험을 주므로 다 잡았다면 3,000xp를 얻을 수 있다.

 술잔을 찾았다면 마을에서 퀘스트를 받았던 1번 지역으로 가서 보고를 하자. 1000xp정도를 줄 것이다. 그리고는 새 퀘스트를 주는데 자기 여동생을 찾아가 보란다. 동생은 마을 지도 2번 지역에 산다.
 마을지도 2번 지역으로가면 자기 아들들을 찾아달라는 새 퀘스트를 얻을 수 있다. 아들들은 던전지도 3번 지역에 갖혀 있는데 이 퀘스트 이전에 가면 빈 감방이라고 표시되지만, 이제 가면 두 사람을 구할 수 있게 된다. 이들을 구한 후 퀘스트를 받았던 마을 2번 지역으로 가면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이 후 여관에서 객원 멤버로 이들을 추가 할 수 있다. 각각 나이트와 바바리안인데, 능력치는 뛰어나지 않지만 상당히 싼 가격으로 고용할 수 있다.
 객원 멤버는 상점에서 물건을 살 수도 팔 수도 없다. 대신에 사원에서 무료로 치료를 받을 수 있다. 객원 맴버가 레벨이 오르면 고용비도 증가하는데, 레벨이 한 단계 오를 때 마다 고용비는 50% 늘어난다. 객원 멤버로 쓰는 방법은 여관으로 들어가서 Hiring 모드로 바꾼 다음에 영입하면 된다. 따라서 이 이벤트를 종료하면 두 명을 영입하여 풀 파티를 만들어 다닐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퀘스트가 종료되었다.

아들 찾아주기 퀘스트를 종료하면 보상으로 경험치와 함께 힌트를 주는데, 포탈을 이용해 모든 마을을 이동하면서 각 마을 사원에 기부를 하고 난 후 Feldecarb 우물을 방문하라는 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