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 2와의 차이점이 어쩌구 저쩌구 공략이 어쩌구 저쩌구 했지만 게임을 익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실전이다.
Step 1 : 확장
문명 2와 유사하게 건물 짓는데만 유지비가 들어가므로 초반에는 도시 확장에 모든 신경을 기울이자.
딴에는 후속작이라고 문명 2에 비해서 AI가 생각보다 좋으므로 문명 2 때 처럼 군사 유니트를 최소한으로 하여 확장하는게 꽤 힘들다.
도시를 건설하고 나서 유닛 3기 이상은 뽑아 놓고 정착민을 생산해야 한다.
강이나 바다 타일은 모두 식량이 생산되므로 가능한 강과 호수, 바다에 붙여서 도시를 만들어야 수월하게 개척민을 뽑아 낼 수 있다. 도시 크기가 3을 넘지 않도록 부지런히 정착민을 뽑고 확장해야 한다.
Step 2 : 기선 제압
확장 도중 적의 도시가 발견되면 병력을 더 뽑은 다음 일렬로 세워서 국경선을 만들자, 물론 국경선은 가능한 다른 세력의 도시에 가깝게 하는게 좋다.
아직 더 확장 할 땅이 남아 있어 확장에 집중해도 되지만, 초반에 기세를 살짝 꺾어 주면 상대적으로 도시가 적은 상대 세력은 발전이 느려서 많이 뒤쳐지게 된다.
그러니 상대 세력을 전멸 시키겠다라는 각오보다는 도시 두어개 뺏어서 국경을 넓힌다는 마음 가짐으로 전쟁을 시작하는것도 좋다.
기술개발은 빠르게 법률을 개발하여 초반 가성비 좋은 사무라이를 빨리 뽑아서 진격 시켜야 한다.
사무라이의 공격력은 3이나 되기 때문에 승률이 꽤 높다. 하지만 방어력은 1밖에 안되니 선공을 당하지 않도록 주의하면 된다.
사무라이 러시 작전은 적들이 고대병사를 뽑기 전까지 하면 된다.
고대 병사는 방어력이 2이지만 도시에 틀어박혀 농성하기 시작하면 버프를 받아서 사무라이 한 세트도 뚫기 힘들다.
억지로 뚫겠다고 국방력을 너무 집중하면 다른 세력이 너무 커 버리기 때문에 적당히 견제만 하고 그만 두면 된다.
적들이 고대병사를 뽑았다면 외교를 걸어서 평화조약을 맺자.
Step 3 : 확장 부스트 + 기술 개발 부스트
이후 도시 발전을 가속해야 한다. 공유 자원을 10~20 정도 세금으로 걷어서 도시 주위에 밭이나 어장을 설치하여 식량을 최대한 확보하고 도시를 키워야 한다. 동시에 정착민을 꾸준히 뽑아서 도시 갯수도 늘려야 한다. 때문에 도시가 생각보다 잘 안 큰다. 때문에 주변에 밭이나 어장을 세워서 가능한 도시 발전 부스팅을 해야 한다.
도시가 5레벨 정도로 커졌으면 과학자를 1명씩 만들어서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 목표는 화약과 대포.
화약과 대포를 개발하면, 총병과 대포를 만들 수 있게 된다.
Step 4 : 재개되는 점령전
일단 무조건 들입다 박는 문명 2와는 달리 문명 : 콜 투 파워는 전열이란게 생겼다.
전사 9 유니트가 모인 부대끼리 전투가 벌어지면 먼저 전열에서 전투가 벌어진다.
전열의 5개가 모두 전멸하고 나면 후열의 4기가 앞으로 나와서 싸우는 방식이다.
그래서 밀리 유닛으로만 9기 채워서 4기가 후열에서 대기만 하므로 공격력 낭비가 발생한다.
하지만 전사 유닛과 궁병 유닛을 섞게 되면, 궁병이 후열로 빠지고 전사가 전열에 서게 되며, 궁병은 병종 답게 원거리 공격을 한다.
모든 유니트가 공격에 가담하는 것이다. 게다가 궁병 유닛의 스펙을 보면 원거리 공격력이 2다.
그러니 반드시 유닛은 밀리 유닛과 원거리 유닛을 적절히 섞어야 한다
공격력을 높이게다고 원거리 비율을 너무 늘리면 1열이 쉽게 무너져서 궁병 가지고 백병전을 펼쳐야 하는데, 근거리 공격력과 방어력이 높지 않아서 손해 보는 전투를 벌이게 된다.
다시 돌아가서 대포의 원거리 공격력은 6으로 방어 태세를 취한 고대병사를 충분히 상대할 수 있다. 때문에 총병 3~4기 + 나머지 대포로 구성된 부대로 못다 먹었던 도시를 점령 해 나가자.
운이 좋다면 상대 세력은 끝끝내 기술 개발이 늦어져서 총병과 대포에게 전멸을 당할 수 도 있고, 그렇지 않더라도 도시 몇개가 날아가서 인구도 줄고 세수도 줄고 과학 개발도 늦어져서 격차를 더 벌일 수 있게 된다. 그러니 점령전을 재개하려면 두 번째로 강대한 세력을 노려서 고만고만하게 만들어야 한다.
이렇게 벌어진 격차는 쉬이 메꿔지지 않는다.
이후에 원하는대로 과학 승리를 해도 되고, 정복 승리를 해도 되고 마음 가는 대로 하면 된다.
병력을 너무 많이 뽑아놔서 걍 들입다 박으니 정복승리 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