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숭이 섬 : 르척의 복수 (1991)

관련 게임

 

원숭이 섬의 비밀 (1990)

줄거리 해적이 되는것이 꿈인 소년 가이브러시는 카리브해에 있는 외딴 섬인 멀레이 섬에 찾아가서 해적 무리에 가입을 하려 한다. 하지만 카리브해는 유령해적인 리척이 장악하고 있어 해적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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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숭이 섬의 저주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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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숭이 섬에서 탈출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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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숭이 섬으로 귀환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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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거리

힘겨운 르척 (전편에선 리척)과 힘겨운 사투끝에 르척을 무찌르고 일레인을 구출했지만 그 누구도 그 사실을 믿어주지 않는다.
그냥 가이브러쉬 혼자서만 무용담을 떠들어대고 있지만 말솜씨가 그리 좋지 않은지 듣는 사람 모두 그 이야기를 지겨워한다. 

가브러쉬는 새로운 이야깃거리를 찾아서 모험을 찾던 중 '빅 후프'라는 보물 이야기를 듣고선 보물을 찾기 위해서 스캡섬에 당도하게 된다.

섬에서 르척의 부하였던 라르고라는 인물한테 돈을 탈탈 털리는데다 섬의 주민 모두가 라르고에게 고통받고 있다는 사실을 듣고선 라르고를 골려 줄 작전에 돌입한다.

부두할머니 모조로부터 라르고의 부두 인형을 만든 다음에 라르고를 혼내 주고 쫓아내지만 그 와중에 라르고에게 르척의 수염을 뺏기는 바람에 르척이 다시 부활을 하게 된다.

르척이 부활했거나 말거나 스캡섬, 부티섬 그리고 팻 섬을 돌아다니며 빅 후프가 묻혀 있다는 곳의 비밀 지도를 모으던 가이브러쉬는 우여곡절 끝에 딩키섬에 도착하게 되고 마침내 보물을 손에 넣게 되나 (사실 그 보물은 일레인이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가보로, 일레인이 관리하고 있던 지하실에 보관되어 있었다) 다이너마이트를 과하게 쓴 탓에 지하에 있던 르척의 비밀 기지까지 떨어지게 되고 다시금 르척과 최후의 전투를 벌인다.

연인의 사유지에 잘 보관되어 있는 가보를 털어가는 인성 보소

간신히 부두 인형 재료를 모아서 형을 쓰러트리게 되나 갑자기 분위기가 급반전되며 이 모든 사실은 어린 가이브러쉬의 공상속에서 벌어진 일이라는것이 밝혀진다.

사실 난 너의 xxx다. 내 마스크를 벗겨다오. (스타워즈는 루카스아츠의 라이선스다...)
그러니까 이 모든 이야기가 가이브러쉬의 공상이었단 말이지...

평가

엔진의 변경 없이 스토리만 추가하여 속편이 1년만에 나왔다.
기획자이자 제작자이던 '론 길버트'가 처음부터 3부작을 기획했었기 때문에 2편도 금방 나올 수 있었다.

DRM이 없던 시절 게임을 즐겨 온 게이머라면 이런 복사 방지 기술이 반가울 수(?) 있다.

일단 악당의 이름이 리척에서 르척으로 변경되었다.
영어로 LeChuck인데 번역당시 이런식의 이름이 익숙치 않은데다가 음성도 없기 때문에 저 'e'를 어떤식으로 발음해야 할지 번역자 각각 생각이 달랐을 것이다. 단순하게 영어식으로 발음한다고 하면, e에 강세를 둘 경우 레척(↘)이 되고 강세를 뺄 경우 러척(↗)이 된다. 2편의 번역자는 저 이름이 프랑스어의 영향을 받았을 거라고 판단하여 르척으로 번역한 듯 싶다.

만화풍이던 전작의 그래픽에서 욕심을 더 냈는지 유화풍의 그래픽으로 변경되었는데, 당시 컴퓨터의 해상도가 320x240이 주류이던 시절이라 그래픽이 그리 유화처럼 느껴지지 않는다. 오히려 낮은 해상도 때문에 화면이 지저분해졌다는 느낌이 더 강하게 든다.

해상도 때문에 그래픽이 구려졌다.

동양에선 폰트 때문에 640x480 해상도가 대세였으나 서양은 폰트 문제를 신경 쓸 일이 없으니 더 많은 색상을 사용할 수 있었던 320x240 으로 게임 만드는걸 더 선호했다. (나중에 VGA 어뎁터가 나오고 나서야 640x480 256색 게임들이 나오기 시작한다.)

삼국지 2 : 높은 해상도를 쓸 수 있는 대신 컬러를 16개밖에 쓰지 않았다.

전편의 엉뚱하고도 기발해던 요소들을 더 부각시키고자 했는지 핍진성과 개연성은 안드로메다 저 멀리로 날려버렸기 때문에 퍼즐의 난이도 역시 덩달아 급상승했다.

여타의 게임들은 일반상식이나 게임 내 힌트를 통해서 퍼즐을 풀 수 있는 열쇠들을 찾을 수 있지만 이 게임에선 그딴거 없이 아이템들을 전혀 연관도 없을 법한 사물에 일일이 사용을 해 가며 퍼즐을 풀어야 한다.

이 게임이 출시 된 당시는 포인트 & 클릭이 꽤나 재미있는 요소여서 거부감 없이 받아들여졌을지도 모르지만, 지금에서 이 게임을 처음 접하는 게이머들은 적잖은 짜증 요소로 다가 올 수도 있다.

이 게임을 접해 본 많은 게이머들이 의아하게 느끼는 부분 하나는 엔딩이다. 
르척과의 흥미진진하고 코믹했던 혈투의 끝이 형과 놀이공원에서 놀이기구를 즐기는건 아무리 엉뚱함을 베이스로 삼고 있던 게임이라 해도 논란거리가 생길 만 하다.

애초에 제작자가 3부작을 염두에 두고 두 번째 게임을 만들었으니 3편에서 이 상황을 풀어 갈 법 하지만 세 번째 게임을 만들기도 전에 루카스 아츠를 퇴사해버려서 똥 안 닦고 화장실을 나온 기분이다.

그냥 예전에 이런 게임이 있었었지 정도로만 생각하고 플레이하길 권한다.